Ⅰ. 괴테 빌헬름마이스터의 특징
소설의 단장적 특성은 예술가의 절대적 자유를 전제로 가능하며, 이 점에서 아이러니의 기법과도 연결된다. 작가의 문제와 관련하여 쉴레겔은 아이러니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표 및 이 기법의 특징을 이렇게 규정한다.
내적으로 보면, 아이러니는 모든 것을 통
마이스터」, 즉 「빌헬름마이스터의 연극적 사명」이 나왔다는 것은 특기 할만한 사실이다.
그런데 괴테는 내각의 수반 되었을 때부터 이미 행동기에서 벗어나려는 생각이 싹텄으며 정치에서 다시 예술의 세계에로복귀 하려는 생각이 간절했었다.
인생의 어느 한군데에서도 정체하고 있을 수 없는
빌헬름의 성장 이야기
빌헬름의 성장과 변화는 연극과 상업의 두가지 갈림길의 선택으로 보여 진다. 빌헬름은 상인의 아이로 태어났지만, 할아버지의 미술품과 선물 받은 인형극 등과 같은 예술적인 요소들을 주변에 가지고 있었고, 인형극에서 예술에 대한 관심을 형성한 빌헬름은 ‘연극’에 관심
베르터가 민중 또는 시민적-평민계층의 편에서 귀족계급 내지 궁정사회를 대비시킬 때, 일반적 사회상황에 관한 그의 예리한 판단이 더욱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활동이라고! 감자를 심고 말을 타고 시내에 나가서 곡식을 팔러 다니는 사람이 나보다 더 나은 일을 하는 셈이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Ⅰ. 들어가며
“아이들은 모두 어른이 된다. 단 한명만 빼고.” 매튜 배리의 『피터 팬』은 어른이 되는 것을 거부하는 무서운 동화이다. 네버랜드에서 피터 팬은 더 이상 ‘자라지’ 않는다. 그는 영원한 어린이로서 꿈과 모험을 즐긴다. 이런 피터 팬을 동경하며 어른이 되는 것을 거부하고 어린이
빌헬름마이스터의 수업시대(Wilhelm meisters lehrjahre)
괴테가 1795, 1796년에 간행한 교양 장편소설이다. 그러나 작품 속에서는 친구와의 갈등, 여인들과의 사랑 이야기, 귀족 사회에 대한 동경, 종교, 신적인 존재에 대한 고찰, 진정한 예술의 추구 등 많은 ‘삶의 이야기’들이 녹아 있는 책이다. 여
Ⅰ. 종합예술로서의 건축
리트벨트는 건축가는 화가와 같이 면이 필요하다고 논하면서, 건축가와 화가가 다른 점은 투사광을 반영하고 공간을 시각화해서, 사용된 재료면의 반사광을 시각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으로, 공간을 한정짓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논하고 있다. 나 의 견해로는 리트벨트가 자
1. 게임에 나타난 근대적 성장 개념
육성 시뮬레이션이나 MMO RPG 게임의 캐릭터들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 성장成長해 간다. 잘 알려진 고전 명작 게임 프린세스 메이커Princess Maker를 예로 들어보자. 프린세스 메이커에서는 10세부터 19세 까지의 여아를 육성하는 시뮬레이션이다. 여자아이는 9년 동안 아
① 브라우마이스터의 정의
칵테일을 만드는 사람은 ‘바텐더 bartender’, 커피를 만드는 사람은 ‘바리스타 barista’, 와인에 ‘소믈리에 sommelier’가 있다면 맥주에는 ‘브라우마이스터 Braumeister’가 있다. 브라우마이스터란 맥주 양조장에서 맥주 제조의 전 공정을 관리하는 양조기술자를 말한다. 즉
Ⅰ.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일생
Friedrich von Schiller는 1759년 11월 11일 Marbach에서 아버지 Johann Kaspar 와 어머니 Elisabeth Dorothea 사이에서 태어났다. 시인 쉴러의 용모는 어머니의 모습 그대로였다. 그러나 정신적인 면에서의 그의 시인됨은 아버지한테서 물려받은 바가 매우 컸다. 쉴러는 "드라마 그대로